★ 중등임용자료/º 임용체육학
스포츠 사회학 : 스포츠 사회화 모형과 스포츠사회화 이론(사회학습이론, 역할이론, 준거집단이론)
공부하는 체육쌤
2021. 5. 1. 20:34
- 스포츠사회화 모형
- 사회학습이론 (스포츠사회화)
- 역할이론 (스포츠사회화)
- 준거집단이론 (스포츠사회화)
1. 스포츠사회화 모형

스포츠 사회화 이론
2. 사회학습이론
- 개인은 어떻게 사회적 행동을 습득하고 수행하는가?
- 접근방법 : 1)강화, 2)코칭, 3)관찰학습
- 코칭 : 피사회자가 사회화 주관자에게 노출되거나 가르침을 받는 학습
- 관찰학습 : 중요타자의 행동을 관찰 모방하여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
- 역할학습과 관련된 사회화 과정의 3요소
- 개인적 특성 : 성, 연령, 출생서열, 사회경제적 지위 등
- 중요타자 : 가족, 동료, 코치, 교사
- 사회화 상황 : 스포츠집단의 구조, 개인의 지위, 참여의 자발성, 사회화 관계의 본질성 등

3. 역할이론
- 개인이 사회구조 속에서 사회적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역할기대 또는 행동양식을 획득하는 과정
- 자신이 처해있는 상황을 스스로 배우게 되며 연기를 완전히 수행하려고 시도함으로써 사회화 과정이 진행된다
- 학습과정이란 사회체계 내에서 확립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성원에 의해 수행되는 사회화 주관자의 역할과 피사회자의 역할 간 상호작용 및 모방의 과정을 의미한다.
4. 준거집단이론
- 인간은 스스로 어떤 집단이나 타인에게 적응하고 이들의 행동, 태도, 감정의 형성을 위한 중요한 판단기준이 되는 준거의 척도로 삼는다.
- 하나의 준거집단이 그 구성원의 태도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구성원이 그 집단과 어느 정도 동일시되느냐에 달려있다.
- 준거집단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
- 규범집단 : 규범을 설정하고 가치관을 형성시킴으로써 개인에게 행동의 지침을 제공한다
- 비교집단 : 특정 역할 수행의 기술적 의미를 제공해 주는 역할모형
- 청중집단 : 특정 개인의 특별한 주목은 받지 않으나 그들의 가치와 태도에 부합되게 행동하려는 집단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