★ 중등임용자료/º 임용교육학

교육학 : 성격의 구조와 성격이론

공부하는 체육쌤 2020. 11. 2. 20:05
  • 성격
  • 성격의 구조
  • 성격이론 : 심리역동이론, 현상학적이론, 체격/체형이론, 특성이론, 사회학습이론, 상호작용이론

1. 성격 : (독특성, 일관성, 경향성)

  • 환경에 대한 개인의 적응방식을 나타내는 독특하고 일관성있는 사고와 감정 및 행동의 경향성

 

 

2. 성격의 구조

  • 심리적핵 : 기본적인 태도, 가치관, 적성, 신념, 동기 등 성격의 가장 안정된 부분이며 장기간에 걸쳐 상당히 일정하게 유지되는 특성으로 진정한 자신의 모습이라 할 수 있다.

  • 전형적 반응 : 환경에 적응하는 학습된 양식으로, 심리적 핵의 객관적인 척도이다. 역경, 좌절, 행복, 불안 등의 상황에 반응하는 개인의 일관적인 태도를 일컫는다.

  • 역할 관련 행동 : 개인이 처한 환경에 대한 인식 정도에 따라 취하게 되는 행동으로서, 역할에 따라 달라질 것이고, 가장 변화하기 쉬운 성격이다.

 

3. 성격이론

 

  1) 심리역동이론 (= 정신역동이론) by.프로이드

    • 인간의 정신활동은 원초아, 자아, 초자아가 존재하는데, 이것의 갈등과 투쟁, 타협을 통해 인간의 행동이 결정된다.

    • 무의식 - 전의식 - 의식, 원초아 - 초자아 - 자아, id - super ego - ego

    • 무의식 : 일부로 인식하려 해도 자각할 수 없는 부분으로, 자신도 잘 알지 못하는 욕구나 본능, 환상, 과거의 상처, 트라우마 등이 있으며, 무의식 내용이 의식 부분으로 다듬어 지지 않고 넘어와서 표출될 경우 문제가 될 수도 있다.

    • 전의식 : 무의식과 의식 사이 완충 지대 역할을 한다. 무의식에 있던 생각이나 자각들이 의식으로 넘어가기 전에 무의식의 내용을 좀 더 가꾸고 다듬는 과정으로, 현재는 자각되지 않지만 과거의 경험이나 자각했던 것이 머물고 있는 곳이다.

    • 의식 : 현재 감각 기관, 경험, 기억, 자각 등을 통해서 관찰하고 느끼는 모든 내용을 말한다

 

  2) 현상학적 이론

    • 개인이 어떻게 지각하고 해석하는가에 따라 다르며, 성격의 본질은 위계적인 욕구단계와 관련이 있다. (Maslow, 욕구위계설) 개인의 요구관계에 따라 인간행동의 특징이 결정된다.

 

  3) 체격이론, 체형이론

    • 체형, 체격은 유전적으로 결정되며 성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.

    • 외배엽형(세장형) : 키가 크고 마른 체격 - 긴장, 사회적 제재, 사회적 고립

    • 중배엽형(근육형) : 발달된 근육 체격 - 강한 모험심, 격렬한 신체활동 추구

    • 내배엽형(비만형) : 뚱뚱하고 둥근 체격

 

  4) 특성이론

 

  5) 사회학습이론

    • 성격은 각 개인이 처한 상황과 학습에 이해서 좌우된다. 관찰학습과 사회적강화(피드백) 등의 외부환경과 강화가 그 사람의 행동 양식을 결정한다.

 

  6) 상호작용적 접근

 


* 성격과 스포츠 수행의 관계

  • 운동선수는 비운동선수에 비해 외향적이고, 불안수준이 낮으며, 자신감이 높고, 경쟁적이며, 사회성이 탁월하고 지적이다. 그렇다면 스포츠 형태에 따른 성격 차이가 존재할까?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