★ 중등임용자료/º 임용체육학

스펙트럼 A : 지시형 스타일

공부하는 체육쌤 2020. 11. 11. 08:52

(1) 목적

  • 정확한 움직임 수행

  • 통일성 있는 단체움직임 수행

  • 빠른 움직임 모방

  • 단체정신과 일체감, 소속감 강화

  • 스포츠의 문화적 전통과 의례의 보존

 

(2) 구조 TTT

  • 교사는 최대의 의사결정권을 가지고 과제활동 전.중.후의 모든 사항을 결정한다.

  • 학습자는 교사가 내린 결정 사항들에 대하여 지시하는 대로 따르거나 반응한다.

 

(3) 지시형 스타일에서 내용 선정 방법

  • 위험성 있는 운동이나 신체활동정확한 동작과 통일성이 중요한 내용

 

(4) 지시형 스타일의 특징

  • 적극적인 과제 참여 시간 많다.

  • 즉각적인 교사 피드백이 가능하다.

  • 다양한 발달 경로 강화가 가능하다.

 

(5) 유의사항

  • 교사가 모든 의사결정을 한다고 해서 지나치게 너무 많은 말을 사용하면 안된다

  • 교사의 지시가 너무 빠르지 않은지 혹은 너무 느린지 수시로 점검해야 한다.

  • 교사의 지시가 동일한 유형으로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면 학습자들에게 지루함 또는 피로감을 줄 수 있다.

 

 

-----------

  1. 교사의 감정과 교수학습상황

    • 애정과 관심 → 활기차고 즐거운 수업분위기 조성 → 학생의 동기유발 → 자아의식 고양과 공동체의식 발전, 학업성취도 증가

    • 권위적 남용 → 다운된 수업분위기 → 학생의 부정적 정서 → 과제참여거부 → 학업성취도 하락가능성

 

 

 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