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운동제어 : 스트룹효과와 선택적주의

공부하는 체육쌤 2020. 11. 16. 11:46
  • 스트룹효과
  • 스트룹 과제로 인한 발견
  • 스트룹 효과가 나타나는 이유
  • 스트룹 과제로 알 수 있는 것
  • 선택적주의

1. 스트룹효과

  • 단어의 의미와 색상이 일치하지 않는 자극을 보고 그 자극의 색상을 명명할 때, 일치하는 자극을 보고 명명할 때보다 반응 시간이 더 증가하는 현상이다.

  • 선택적 주의, 자동적 정보 처리, 의식적 정보 처리, 의미적 간섭, 의미적 촉진, 전대상피질(ACC), 배외측 전전두피질(DLPFC)분류인지 및 생물 심리학

 

2. 스트룹 과제로 인한 발견

  • 스트룹 과제를 이용한 실험으로 세 가지의 의미 있는 발견이 이루어졌다.

  • 첫째, 불일치 조건에서 잉크 색상을 말하는 것이 중립 조건에서 잉크 색상을 말하는 것보다 더 느린 현상으로, 이는 의미적 (semantic interference)과 관련된다. 단어와 잉크 색상의 의미적 관계로 인해 간섭이 나타나는 것이다.

  • 둘째, 의미적 촉진(semantic facilitation) 현상으로, 일치 조건에서 잉크 색상을 말하는 것이 중립 조건에서 말하는 것보다 빠른 이유를 설명해 준다.

  • 셋째, 잉크 색상을 말하는 것이 아닌 단어를 읽는 과제일 경우에는 의미적 간섭과 의미적 촉진이 나타나지 않는 스트룹 비동시성 현상이 관찰되었다. 이는 단어 읽기와 비교해서 색상 읽기를 할 때 자동화가 감소하는 것을 설명해 준다.

 

3. 스트룹 효과가 나타나는 이유

  • 자동적으로 처리과정과 의식적 처리과정 사이에 (갈등)이 발생하여 이를 처리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나타난다.

  • 자동적 처리는 어떤 행동을 자주 반복해서 매우 쉽게 처리되는 과정을 의미하며, 의식적 처리는 어떤 행동을 하는 데 인지적인 노력이나 의도가 반드시 필요해 주의를 기울여야만 수행할 수 있는 과정을 말한다.

  • 평소 우리는 단어 읽기를 자주 반복하기 때문에 단어 읽기는 자동적으로 처리되지만, 단어의 색상을 말하려면 인지적 노력이 필요하다.

  • 즉, 자동적 처리가 의식적 처리보다 더 빠르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스트룹 효과가 나타난다.

 

4. 스트룹 과제로 알 수 있는 것

  • 스트룹 과제는 선택적 주의, 인지적 유연성, 처리 속도, 실행 기능을 측정하는 데 사용된다.

  • 특히, 선택적 주의의 성질을 밝히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.

  • 스트룹 과제의 수행 저하는 뇌 손상(brain damage), 치매(dementia), 다른 신경계 질환(neurodegenerative diseases),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(attention-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, ADHD) 및 다양한 정신 장애(예: 조현증(정신분열증), 중독, 우울)와 관련 있다. 특히 전두엽이 손상된 환자는 스트룹 과제 수행에서 뇌 뒤쪽에 손상을 입은 환자보다 더 심각한 기능 저하를 보인다고 한다.

 


* 선택적 주의(selective attention)

    • 선택적 주의란 환경에 있는 다른 것들은 무시하고 특정한 대상에 주의를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(Feist & Rosenbergh, 2011). 스트룹 과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단어를 무시하고 단어의 색상에 지속적으로 선택적 주의를 기울여야 하기 때문에 스트룹 과제는 선택적 주의와 관련이 있다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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