체육측정평가 : 학교체육의 성적부여 기준설정 및 순서
- 교육 목표의 단계
- 행동목표 작성
- 성적부여방법 :
- 성적의 활용
- 성적의 결정
- 성적부여 기준
1. 교육 목표의 단계
-
학교교육목표 : 장기적, 일반적인 목표로 최상위 수준의 목표
-
교육과정목표 : 한 학기 수업이 종료 된 후에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수행력을 반영하는 구체적인 목표
-
평가목표 : 학생이 목표를 달성했을 때 나타내는 수행력의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목표
2. 행동목표작성
-
교육목표는 대게 행동목표로 진술되며, 행동목표는 학생이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했을 때 나타낼 수 있는 행동이나 수행력을 진술한 것이다.
-
행동목표를 진술하는 방법은 1) 교사의 기대되는 행동에 대해 서술하는 방법과 2) 학생의 기대되는 행동에 대해 서술하는 방법이 있다.
-
행동목표를 진술 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학생들이 교육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했을 때 나타낼 수 있는 행동 수준으로 목표를 진술하는 것이다.
3. 성적의 활용
-
성적은 학생들에게 학생 자신의 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.
-
성적을 부여하는 과정은 학생들에게 바람직한 방향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유도되어야 한다.
-
성적은 학교과 학부모간 의사소통을 위한 방법으로, 학부모들에게 자녀들의 성취 수준이나 발전의 정도를 알려주는 통로이다.
-
성적은 교사가 사용한 수업 프로그램의 효율성에 대한 평가를 내릴 수 있다.
4. 성적의 결정
-
심동적영역 :
-
1) 운동수행의 성취,
-
2) 건강관련체력의 향상,
-
3) 운동수행력의 향상도
-
인지적영역 :
-
1) 과학적 원리,
-
2) 경기 방법 및 규칙,
-
3) 각 종목의 전략,
-
4) 안전 요인,
-
5) 각 종목의 역사
-
정의적영역
-
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평가 기준표 제시
-
정의적 영역을 너무 강조하면 학생들이 운동수행력의 향상과 지식적인 면에 대해 소홀해 질 수 있다.
-
정의적 영역의 평가 항목 중에서 태도나 노력의 정도는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어렵다.
5. 성적 부여 기준
-
교육목표와 수업 내용과 연계성
-
충분한 타당도, 신뢰도, 객관도 확보 (평가의 양호도)
-
수업 시간에 강조했던 정도와 관련한 성적 가중치
-
성적부여 방법과 각 가중치는 학부모와 학생이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.
-
우수한 학생과 저조한 학생을 구별 (변별도)
-
시간, 비용, 인력적인 면 등의 경제성
6. 성적 부여 방법
1) 규준지향검사의 성적 부여 방법
-
표준편차 방법 : 정규분포의 형태로 범위를 나누어 성적 부여
-
비율방법 : 각 등급의 비율을 사전결정하여 비율의 인원만큼 성적부여
-
규준방법 : 미리 개발된 전국적인 수준의 규준에 맞추거 성적부여. But, 규준이 개발된 종목이 거의 없다
2) 준거지향검사의 성적 부여 방법
-
기준은 미리 작성되어 있어야 하며 합격, 불합격의 준거가 사전에 설정되어야 한다.
-
계약방법 : 학생들이 일정 수준 이상의 능력을 발휘하였을 때 합격을 판정할 것임을 사전에 약속하는 것. 사전에 3~5개 정도의 등급을 구분하는 경계선을 결정해야 한다. 학생에 따라 서로 다른 기준을 적용하여 계약가능하나, 공정성의 문제가 있다.
-
정답비율방법 : 주어진 검사 문항에서 일정 비율 이상에 정답 했을 때 해당하는 등급을 부여하는 것