★ 중등임용자료/º 임용체육학
(체육)수업모형 : 움직임 분석 모형
공부하는 체육쌤
2020. 11. 9. 08:16
- 교사의 역할
- 라반의 움직임 개념틀
- 중등 : 학문중심적 접근 방식, 체육의 기초 개념
- 모형의 비판
0. 교사의 역할
-
개념적 지식의 전달
-
발달단계에 적합한 과제준비
-
지식의 활용을 돕는 과제의 개발
-
타교과영역과의 연계, 관계
1. 라반의 움직임 개념틀
-
라반은 인간움직임의 기본원리를 신체, 노력, 공간, 관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
-
움직임 교육은 아동이 숙달된 동작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며, 그렇게 움직이는 것이 왜 중요한가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.
-
과제를 학습자 스스로 생각하고 탐구하여 해결하게하는 문제 해결식 방법을 사용한다.
2. 학문중심적 접근 방식 ( 체육의 기초 개념)
-
움직임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이론적 지식의 적용이 개념틀이다.
-
어떤 개념을 가지고 탐구와 실험,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학습과제를 통해 학생이 주어진 정보를 새롭게 조직하여 교사가 구체적으로 설명한 것 이상의 정보를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활용해야 한다.
-
발견하고 활용하기
3. 모형의 비판
-
움직임을 지나치게 인지적 활동으로 만들 가능성이 있고 편협하게 움직임에만 초점을 두고 있다.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