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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학 : 발전교육론

공부하는 체육쌤 2020. 11. 3. 19:55

 

  발전교육론은 2차대전 이후 신생국과 발전도상국에서 각광을 받아온 이론이다. 발전이 최대의 관심인데, 교육이 발전을 위한 주요한 수단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. 또한 발전교육은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교육을 말한다. 즉 국가의 경제, 정치, 사회, 각 부문의 발전을 자극하고 촉진시키기 위하여 교육의 양과 질을 계획적으로 조절하는 것을 말한다. 그러나 교육이 국가발전을 위하여 동원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이냐에 대한 논쟁은 끊이지 않고 계속되고 있다.


1. 발전교육론?

  • 국가 발전의 원동력
  • 교육의 양과 질을 계획적으로 조직해서 정치,경제,사회,문화를 발전시켜
  • 국가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이 교육이다.

 

2. 발전교육론의 공헌점

  • 교육투자설의 증대(학교수가 급속히 증가)

 

3. 발전교육론의 비판점

  • 교육의 수단화→인간의 수단화→인간성 소외현상(교육의 본질적 가치무시)
  • ②주로 경제발전에 치중
  • ③비록 경제발전은 가져왔지만 계층간의 분배구조에 역기능(빈익빈, 부익부)
  • ④교육이 정치,경제발전에 기여했다는 확실한 증거를 찾기 어렵다

 

4. 발전교육론의 이론

 

성장이론 :

  • 경제성장이 곧 국가발전이다(슐츠, 벡커, 백클랜드, 로스토우)

 

근대화이론 :

  • 사회를 이원화시켜 전근대적요소를 버리고 근대화시켜야 국가발전(인켈즈)
  • 농업사회▷산업사회,미분화사회▷분화사회,전근대사회▷근대사회

 

종속이론 :

  • 강대국의 예속된 경제에서 탈피해서 자립성을 회복하는 것이 국가발전
  • (Carnoy;제3세계의 문화. “제 3세계는 정치적으로는 독립해 있지만, 문화는 종 속되어 있다”)

 

Marx 이론

  • 인류사회 발전 6단계
  • 원시공동체→노예주의→봉건주의→자본주의→사회주의→공산주의
  • 자본주의 한계를 극복해서 사회주의, 공산화시키는 것이 국가발전

 

 

5. 발전교육론의 대표학자

  • 정치발전-콜맨, 알몬드와 버바
  • 경제발정-슐츠,벡커,맥클랜드,로스토우
  • 사회발전-인켈즈

 

 

6. 발전교육론의 문제

  • 한 나라의 발전은 결코 경제성장만으로는 달성될 수 없다.

  • 이론이 경험적으로 맞지 않는다.

  • 학교교육이 경제성장, 정치발전, 사회발전에 이바지한다는 사실을 입증할 수 없다.

  • 교육 본질에 대해 부정하여 인간과 교육을 도구로 보며 수단적 가치만을 내세운다
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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