★ 중등임용자료/º 임용교육학

교육학 : 구성주의 교육과정 (목적, 학습관점, 학습과제, 학습자 역할, 교사역할, 문제점 )

공부하는 체육쌤 2021. 6. 29. 19:49
  • 구성주의 교육과정의 목적
  • 학습에 대한 관점
  • 학습과제
  • 교사의 역할
  • 학습자의 역할
  • 평가의 주안점
  • 문제점
  • 구성주의의 수업설계

1. 구성주의 교육과정의 목적

  • 학생들이 실제 사회에 나가 직면하게 될 과제나 활동등과 아주 유사한 과제를 통해 그들의 사회적응력을 높일 수 있는 학습환경과 과제를 제공한다.
  • 학습자의 주도와 참여를 통해, 학습자중심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지속적인 학습인으로 될 수 있도록 하는데 궁극적인 목표를 둔다.
  • 학습원칙 : 체험학습, 자기성찰적 학습, 협동학습, 실제성 있는 과제제시, 촉진자로서의 교사.

 

2. 학습에 대한 관점

  • 학습은 구체적인 상황을 대상으로 한 실제적인 성격의 과제를 대상을 한다.
  • 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주인의식과 학습에의 참여 및 자기주도성을 강조한다.
  • 학습은 일상생활에 연계되어 늘 자아성찰적 실천과 다양한 견해를 지닌 동료들과의 상호작용과 협조 속에서 견고해 진다.
  • 교사들은 학습의 도우미, 조언자, 공동학습자로서의 역할을 한다.

 

3. 학습과제

  • 학습자가 실제로 접허게 될 맥락과 관련된 실제적 과제를 제시한다.
  • 학습자가 상황에 따라 지식을 재구성 할수 있도록 통합적 과제를 제시한다.

 

4. 교사의 역할

  • 학습자의 발달을 위하여 학습자의 인지수준보다 조금 어려운 초과부하과제를 제시한다.
  • 학습자의 초과주하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조력자, 안내자, 촉진자의 역할을 수행한다.
  • 직접적인 문제해결 단서보다는 문제해결을 위한 자원과 전략을 제시해 주는 메타인지적 코치의 역할을 수행한다.

 

5. 학습자의 역할

  • 맥락과 상황에 맞게 능동적으로 지식을 재구성한다.
  • 기존의 지식을 재구성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도록 한다.
  •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상황에 부합하는 새로운 지식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.

 

6. 평가의 주안점

  • 습득한 지식을 활용하여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의주안점으로 하는 수행평가
  • 학습자의 현재 발달수준 뿐만아니라 도달할 수 있는 미래의 잠재적 발달수준까자도 평가의 범위에 포함하는 역동적 평가

 

 

7. 문제점

  • 학습 초기에 반드시 배워야 할 기본적이고 도구적인 지식과 기능의 학습을 소홀히 할 수 있으며 이것은 자칫 누적적 기능부진을 초래할 수 있다.

 

 

8. 구성주의의 수업설계

  • 인지적도제
  • 상황적 학습모델
  • 정착학습이론
  • 인지적 유연성이론

 

반응형